바른먹거리 캠페인

바른먹거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바른 식습관을 교육합니다.

어렸을 때 입맛이 평생 건강이 됩니다.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를 만드는 일 못지않게 바른먹거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바른 식습관을 교육하는 일이 식품회사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2010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식품표시 교육에서부터 시작된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이제 학부모와 교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성인 교육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 2015년부터는 ‘건강에 좋은 것이 곧 환경에도 좋다’는 풀무원의 로하스적 가치가 담긴 로하스 식생활 교육이 더해지면서 건강한 식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어린이 교육

바른먹거리에 우리 어린이들의 미래가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전문 교육강사인 ‘푸듀케이터(food+educator)’가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를 찾아가 식품표시확인 교육, 영양균형 교육, 미각 교육을 실시합니다. 영양균형 교육과 식품표시확인 교육은 가공식품 포장지에 쓰인 다양한 정보를 보고 음식을 선택하는 습관을 길러줍니다. 미각 교육은 오감을 활용한 직접 체험을 통해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바른먹거리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연의 맛 바른먹거리~”로 시작하는 바른먹거리 송과 율동은 어린이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건강하고 바른 식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제작된 교육 커리큘럼 중 하나입니다. 바른먹거리 송은 쉬운 멜로디와 경쾌한 라임, 교육적이면서도 예쁜 노랫말로, 바른먹거리 율동은 바른먹거리 송에 맞춰 배 두드리기, 엉덩이 두드리기, 팔 뻗기 등 어린아이들의 기분을 북돋워주고 소화와 성장을 돕는 재미있는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지난 2010년부터 2,200여 회에 걸쳐 미취학 어린이(만 4~5세)와 초등학생 5만여 명에게 바른먹거리 교육을 실시했으며, 2020년까지 10만 명 교육을 목표로 하여 범사회적 운동으로 확대시켜나갈 계획입니다.

바른먹거리 캠페인 어린이 교육은 풀무원재단이 사회적 기업 푸드포체인지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어린이 교육을 받고 싶으시면 푸드포체인지의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주세요.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 신청하기

바른먹거리 송 다운받기

집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이 노래를 들으며 바른먹거리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핸드폰 벨소리나 엄마, 아빠의 핸드폰 벨소리로 넣으면 좋겠지요?
아이들이 자주 들으면 정말 달라진대요.

로하스 식생활 교육

건강에 좋은 것이 환경에도 좋은 것임을 알려주는 로하스 식생활 교육은 학부모와 저소득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로하스 식생활 교육은 신선한 채소, 포화지방이 적은 단백질, 거친 통곡식을 2:1:1 비율로 먹어야 한다는 영양 교육입니다. 그중 학부모 대상으로는 집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지엘 다이어트(GL Diet, 당 흡수를 줄이는 식생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어렵고 가공식품에 노출되기 쉬운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로하스 식생활 2:1:1’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지역아동센터에 ‘로하스 플레이트(영양균형 식판)’를 지원하여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로하스 식생활 교육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로하스 식생활 교육 신청하기
TV로 만나는 바른먹거리 캠페인
풀무원은 2012년부터 TV 광고를 통해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내 몸이 좋아해요, 착하고 바른 먹거리, 예~” 바른먹거리 송을 부르며 초록빛 농장을 뛰노는 귀여운 아이들의 모습으로 시작하여 오감으로 맛보며 자연의 맛과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싱그러운 바른먹거리 광고 캠페인을 다시 한 번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더보기

  • 2016

    함께해요 211

  • 2015

    바른먹거리 율동 보민이편

온라인 바른먹거리 교육
바른먹거리 교육은 온라인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웃으며 보노라면 어느새 몸과 마음에 바른먹거리와 바른 식습관이 쏙쏙 배어듭니다.
  • EBSe와 함께하는 <바른먹거리 영어 쿠킹 클래스>

  •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 애니메이션 <콩콩맨 구출 대작전>

네이버, 디즈니, 키자니아도 함께 합니다.
바른먹거리의 중요성과 바른 식습관을 알려주는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다양한 기관, 단체와 함께 합니다. 디즈니 채널과는 바른먹거리 율동을 함께 개발하였으며 쥬니어 네이버에서는 어린이의 바른 식습관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바른먹거리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MBC 어린이 직업체험관 키자니아와는 바른먹거리 교육 전문가인 푸듀케이터를 체험할 수 있는 '바른먹거리 스쿨'을 함께 운영합니다. 카툰네트워크의 인기 만화 캐릭터 핀과 제이크가 등장하는 바른먹거리 율동 애니메이션은 일본어, 중국어, 영어 버전으로 만들어져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카툰네트워크의 사랑스러운 곰형제 '위베어베어스'도 211식사송으로 어린이 친구들을 찾아갑니다.
  • 카툰네트워크와 함께 하는 <위베어베어스 골고루 211식사송>

  • 카툰네트워크와 함께 해요, <핀과 제이크의 바른먹거리 율동>